홈사이트맵이메일
쓽猷뚯꽌鍮꾩뒪   嫄닿컯젙蹂
   
솃 Home > 쓽猷뚯꽌鍮꾩뒪 > 嫄닿컯젙蹂
  • 슂뼇蹂묒썝
  • 븳諛⑷낵
  • 臾쇰━移섎즺
  • 嫄닿컯젙蹂
  • 鍮꾧툒뿬 븞궡
긽떞臾몄쓽쟾솕
 
 
작성일 : 14-02-17 14:24
퇴행성 노인질환이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835  
*퇴행성 노인질환이란?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특정 관절부위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합니다.
 
*퇴행성 노인질환의 원인
노인이 되면 누구나 관절이 아프게 되므로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자연히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그 병리과정은 매우 복잡하여 아직 그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노인, 여성, 비만인 경우에 발병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고 그 외 유 전적인 병리 기전상 연골위 대사과정에서 강도와 탄력이 떨어져 연골의 변형이 초래되어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퇴행성 노인질환의 증상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하나 병이 진행되면서 점차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이 붓거나 관절의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관절연골의 결손이 심해지면 운동시 관절에서 소리가 나기도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서 X-선 검진상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골극이 보이면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끝 마디가 빨갛게 붓고 아프다가 나중에는 마디가 두꺼워지면서 통증은 없어지지만 지속적으로 통증    이 나타나 물건을 집거나 주먹을 쥘 때 등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관절
걸어 다니거나 서 있을 때 사타구니 부분이나 무릎에서, 대퇴부 앞쪽에 통증이 나타나 며 통증이 심해지면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지고 심지어는 쉬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무 릎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며 다리가 둥글게 휘게 되며 무릎관절에 관절액이 많아져 무릎 이 부어오르고 모양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목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저녁이 되면 허리가 매우 아프고 다리 아래로 전기가 오는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퇴행성 노인질환의 치료
척추와 무릎 동시치료
무릎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 보행 시 다리 힘의 불균형이 척추에 영향을 미치므로 관절과 척추를 동시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관절내 주사요법, 인공연골 주입술, 약물섭취 등
 
운동치료
보행훈련 체중감량, 자전거운동기를 이용한 운동요법으로 특정관절 부위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물리치료
온열치료, 중저주파수 자극요법, 수동운동요법, 초음파 투과치료, 마사지요법 등
 
침치료
침치료는 무릎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에 침을놓아 자극을 주어 재생물질 분비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고 근육의 탄성을 회복시켜줍니다.
 
뜸치료
노인분들의 병은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하고 찬 기운의 성질을 띠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기를 돕고 따뜻하게 보해주는 뜸치료가 많은 도움이됩니다.

 
 
 

맨위로가기